마쓰야마(松山)는 일본 에히메현의 중심 도시로, 일본 3대 온천 중 하나인 도고 온천이 위치한 곳이라 좋은 료칸들이 많은 지역인데요. 오늘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마쓰야마 료칸 4곳을 소개해드릴게요! 료칸별 개인탕, 가족탕 유무도 함께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개인탕, 가족탕 차이
개인탕과 가족탕이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용어를 빠르게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개인탕은 객실 내에 딸려있는 탕을 말합니다. 프라이빗하게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객실 내에 있는만큼 크기가 조금 작을 수 있습니다.
가족탕은 료칸 내에 일행끼리 온천욕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둔 별도의 탕입니다. 체크인 시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을 해야하며,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후나야
도고 온센 후나야는 39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마쓰야마 대표 고급 료칸입니다. 도고 온천 거리 중심에 위치해있어 접근성이 좋고, 과거 일본 황실 가족이 숙박하고 간 것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정원과 조경이 정말 예쁩니다. 전반적으로 깔끔하게 정돈되어있는 듯한 느낌을 받은 료칸입니다.
- 4성급
- 체크인: 15:00 / 체크아웃: 10:00
- 개인탕 있음 / 가족탕 없음
- 주소: 1-33 Dogoyunomachi, Matsuyama, Ehime 790-0842 일본


2. 도고칸
도고칸은 도고 온천 본관에서 도보 약 5분 거리에 있는 조용하고 여유로운 분위기의 위치에 자리한 료칸입니다. 유명 건축가 구리카와 키쇼가 설계한 료칸으로, 겉보기에는 현대적인 외관을 가졌지만, 내부에 들어가면 일본 전통미를 엿볼 수 있습니다.
개인탕이 있는 객실이 많아, 부모님/아이 동반 여행객, 커플 여행객 모두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특히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료칸인 것 같습니다.
- 3성급
- 체크인: 15:00 / 체크아웃: 10:00
- 개인탕 있음 / 가족탕 없음
- 주소: 일본 〒790-0841 Ehime, Matsuyama, Dogotakocho, 7−26 2F


3. 도고 프린스 호텔
도고 프린스 호텔은 가족 단위나 단체 여행객에게 추천하는 중대형 온천호텔입니다. 이름에 ‘ 호텔’ 이 들어가지만 대욕장, 가족탕, 개인탕과 가이세키 까지 있어 사실상 료칸에 가깝습니다.
도고온천에서 거리가 있는 편이지만 도고온천역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제공하고 있어 숙소까지 편안하게 갈 수 있습니다.
- 3.5성급
- 체크인: 15:00 (체크인 마감 19:00) / 체크아웃: 10:00
- 개인탕 있음 / 가족탕 있음
- 주소: 100 Dogohimezuka, Matsuyama, Ehime 790-0858 일본


4. 야마토야 혼텐
야마토야 혼텐은 도고 온천 본관 바로 옆에 있는, 온천 거리 중심에 있는 료칸입니다. 150년 전통의 가족 운영 료칸이며, 가이세키가 맛있는 곳입니다.
또한 이곳은 도고 온천 본관과 같은 천연 도고원탕 온천수를 사용합니다. 도고온천 본관은 마쓰야마 지역 온천 공급 시스템의 중심이기 때문에, 본관과 온천수를 공유한다는 것은 그만큼 온천수의 질도 좋다는 의미죠.
- 4성급
- 체크인: 15:00 (체크인 마감 19:30) / 체크아웃: 10:00
- 개인탕 있음 (일부 스위트 객실 한정 편백 욕조) / 가족탕 없음
- 주소: 20-8 Dogoyunomachi, Matsuyama, Ehime 790-0842 일본


마무리
지금까지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마쓰야마 료칸 4곳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4곳 모두 한국인들에게 인기있는 료칸들이라 어딜 가셔도 실패 없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즐거운 마쓰야마 여행 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